(주)엠에스씨

본문으로 이동
자연을 담았습니다. 엄격한 원료 선별과 위생적인 처리과정을 통해 생산·공급되는 MSC의 제품은 소비자의 100%만족을 지향합니다.

Submenu

현재 페이지분류 표시

HOME > 제품소개 > 천연색소

'천연색소' 내용

자연의 색상을 식품에 그대로, 엠에스씨의 천연색소
천연색소는 천연원료에서 추출한 것으로, 인체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으며 착색할 때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색상을 나타냅니다. MSC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함께 최첨단의 생산라인을 완비하여 정제성이 뛰어나고 안정성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 천연색소의 정의 및 특징

천연색소는 천연의 물질에서 추출하고 정제한 색소로서 인공 합성색소와는 달리 안전성과 신뢰성이 높아 모든 식품의 착색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에 착색 시 색조가 자연스럽고 거부반응이 없으므로 사용자가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사용량에 대한 제한도 없습니다. 자사는 계속적인 연구, 개발로 기존에 수입 의존적이던 천연색소를 국내 최초로 모든 천연색소의 국산화를 이루었으며 품질 또한 우수하여 국내 판매 뿐만 아니라 국외에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2. 천연색소가 갖추어야 할 요건

천연색소는 무엇보다 인체에 무해하고 살균이나 가열공정에서 퇴색, 변색되지 않으며 내열성이 좋아야 합니다. 또한, 빛 에 대한 내광성과 이미, 이취 등이 없어야 합니다. 특히 식품 속의 기타 성분과 상호 반응하여 부산물을 형성하여 식품 자체의 품질에 손상을 끼치지 않는 안정한 것으로 다음의 요건을 갖추면 천연색소로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천연색소는 보통 식품으로 사용하는 것을 원료로 합니다.
2. 천연색소는 보통 식품으로 이용되지는 않지만 안전성에 관한 기초 자료가 있어 그 안전성이 확보될 수 있어야 합니다.
3. 만약 안전성에 관한 자료 중 색소와 유사한 성분의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4. 안전성의 자료가 없지만 예로부터 관습적으로 사용되어 온 것이어야 합니다.

3. 천연색소의 분류

가. 원료(근원물질)에 따른 분류

ㅇ 동물성 색소 - 코치닐(cochineal), 락(lac)색소
ㅇ 식물성 색소 - 치자황, 치자청, 홍화황, 비트레드, 자색고구마색소, 파프리카, 포도과피색소, 적양배추색소,
루페인색소, 블랙칼라 등
ㅇ 미생물 색소 - 모나스커스(monascus)색소 등

나. 형태(유형)에 따른 분류

ㅇ 천연물에 그대로 사용되는 과일의 잼류, 농축 쥬스류
ㅇ 천연물을 건조, 분쇄 등의 단순처리로 가공한 것.(예: 카레분말 등)
ㅇ 천연물질로부터 색소성분을 추출, 정제, 농축한 후 분말화한 것.(예: 코치닐, 치자, 홍화 등)
ㅇ 가열, 효소처리 등에 의해 만들어진 것.(예: 카라멜, 치자청색소 등)
ㅇ 이전에는 천연으로 분류되다 현재는 합성품으로 분류된 것.(예: 베타카로틴, 리보플라빈)

4. 천연색소의 제조방법

가. 분쇄법

: 동식물체 건조물을 분쇄한 것.
  - 원료 > 선별 > 수세,(건조) > 분쇄 > 제품

나. 추출법

: 동식물체의 착즙물 또는 (조)추출물.
  - 원료 > 선별 > 수세,(건조) > 추출 > 농축 > 제품

다. 효소반응법

: 천연물 및 생체 색소를 효소처리한 것.
  - 원료 > 선별 > 수세,(건조) > 추출 > 효소반응 > 농축 > 제품

라. 배양법

: 미생물이 산출하는 색소를 이용한 것.
  - 원료 > 종균 > 배양 > 분별분류 > 추출 > 제품
천연색소의 일반적 제조과정 : 원료 -> 추출 -> 여과 -> 농축 -> 정제 -> 살균 및 색소조정 -> 액상화, 분말화

5. 천연색소의 종류 및 관련제품

1. 코치닐 색소

패각충과 연지벌레(코치닐)의 건조체로부터 추출하여 얻어진 주황색·적자색 색소로 주성분은 안트라퀴논계의 카르민산이다. 주요 산지는 페루,칠레의 중남미이며 유럽, 미국, 아시아 등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많은 색소이다, 내열, 내광성이 우수하고 안정성이 좋아서 적색색소로서 용도가 광범위하다. pH에 따라 가역적으로 색소가 변하는데, 산성에서는 주황색, 중성에서는 적색, 알카리성에서는 자주색을 나타낸다. 주로 쨈, 케찹, 캔디, 음료, 과자류, 육류 가공품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식품전반에 걸쳐 그 사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 종류 및 관련제품
    수용성색소 : 코치닐추출색소 --- Red powder - N
    수분산성색소 : 카르민--- Color Mix - CA, CB
    유용성색소 : --- Red Color - OC, OS, DW

2. 락색소

동남아 등지에서 자라는 유충이 분비하는 수지상 물질을 추출,정제한 것으로 주성분은 안트라퀴논계의 락카인산이다. 내열, 내광성이 우수하고 안정성이 좋아서 적색색소로서 용도가 광범위하다. pH에 따라 가역적으로 색소가 변하는데, 산성에서는 주황색, 중성에서는 적색, 알카리성에서는 자주색을 나타낸다. 코치닐색소 보다는 다소 어둡다. 주로 쨈, 케찹, 캔디, 음료, 과자류, 육류 가공품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식품전반에 걸쳐 그 사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 종류 및 관련제품
    MSC레드색소-LA, 락색소-LA, 락색소-300P

3. 비트레드

적색 사탕무우의 뿌리에서 추출한 적색의 색소로 주성분은 베타닌이다.
중성,약산성에서 주로 사용되며 단백질등에 대한 염착성은 양호하나 내광성, 내열성이 약한 편이다.
용도는 아이스크림 등에 많이 이용된다.
▨ 종류 및 관련제품
    비트레드

4. 모나스커스(홍국) 색소

모나스커스종의 균이 생산하는 색소로써, 균체를 포함하는 배양물로부터 알콜로 추출하여 얻을수 있는 모나스콜부린과 루블로판크타친을 주요 성분으로 하는 수용성의 적색 색소이다. 아자페론계 적색 색소에 속하는 홍국(홍국)색소의 특성은 우수한 내열성, 사용가능한 pH영역이 넓은 점, 염착성이 좋다는 점 등을 들수 있다. 내광성, 내산성이 다소 약한 편이다. 용도는 단백질에 대한 염착성이 좋아서 수산연제품, 절임식품 등에 많이 이용된다.
▨ 종류 및 관련제품
    명신칼라K10B, 모나스칼라 SD-200, 모나스칼라 SD-350

5. 치자 색소

치자나무 과실로 부터는 황색, 청색, 적색의 3종류 색소를 얻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황색이며 이것은 밝은 황색이 특징이다. 주색소원은 카로티노이드계의 클로신(Crocine), 클로세틴(Crocetin)으로 카로티노이드계에서는 보기드문 수용성이다. 치자황색소는 단백질에 대한 염착성이 비교적 좋아 면류, 절임류, 스낵류 등에 이용되며, 수요가 증가되고있다. 국내에서는 자사만이 생산이 가능하며 품질 또한 우수하다. 치자청색소는 치자를 효소반응 시켜 생성되어지는 색소로서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적고 주로 치자황색소나 홍화황색소와 배합하여 녹색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 종류 및 관련제품
    치자옐로우 1000CR, 1500CR, 3000CR
    치자블루 SB-50
    치자그린 BS, BC, BSL, BSL-K
    치자레드 BR

6.파프리카 색소

파프리카 색소는 가지류 식물인 파프리카의 과실로부터 추출한 주황색·적색소로서, 주성분은 캡산틴이다. 카로틴보다 진한 붉은 색을 띠며 카로티노이드색소 중에서는 붉은 기운이 가장 강하다. 내열성은 좋으나 내광성이 다소 약하고 고추의 매운맛 이 많은 것이 단점이며 주로 육류, 수산 가공품, 농산가공품 등에 사용되고 있다. 자사에서는 파프리카를 자사의 독특한 방법 으로 냄새를 제거하였으며, 내광성이 약한 단점을 보완하여 우수한 수용성의 색소를 개발하였다.
▨ 종류 및 관련제품
    유용성 파프리카 --- 10만, 5만, 2만
    수용성 파프리카 --- 7만, 5만, 2만(탈취타입)
    파프리카 분말 --- WS(탈취, 내광성강화타입, 분말)

7. 잇꽃 색소(홍화황색소)

잇꽃은 물로 추출해서 얻는 황색소로서 주로 산성, 중성영역에서 밝은황색을 띤다. 식품용으로 주로 이용되는 황색소는 주색소가 후라보노이드계이며, 다른 천연계 황색소 중에서도 산성에서 내광성이 우수하여 음료를 중심으로 과자, 면 등의 용도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정제기술의 향상으로 투명성이 높은 것의 제조가 가능해졌다.
▨ 종류 및 관련제품
    홍화옐로우 2000SA, 2500SA

8. 천연카로텐,베타카로텐

1) 천연카로텐
천연이 원료에서 추출한 카로텐을 이용하여 수분산성으로 유화한 제품이며 비타민 A의 전구체로 영양강화 및 착색제로써 의 의미가 크다.
▨ 종류 및 관련제품
    천연카로틴-엘
2) 베타카로텐
합성 베타카로텐을 이용하여 수분산성으로 유화한 제품이며 비타민 A의 전구체로 영양강화 및 착색제로써의 의미가 크다.
▨ 종류 및 관련제품
    베타카로텐-엘, 엠황색-1

9. 적양배추 색소

적양배추의 잎에서부터 추출해서 얻어지는 적색·적자색의 색소로 주색소는 안토시아닌이다. 수용액은 pH에 따라 색조가 변화하는데, 산성 영역에서 자주색을 띤 적색, 중성에서는 자주색, 알카리성에서는 암녹색이 된다. 산성영역에서는 빛이나 열에도 비교적 안정하고 내염성도 있어서 음료, 과자, 빙과, 절인음식, 드레싱 등에 이용되고 있다. 양배추라는 우리와 친밀 한 소재로부터 얻어지는 색이라는 점과 야채색소라는 좋은 이미지가 장점이다. 자사의 제품은 양배추의 풋내를 제거한것 으로 투명성이 우수한 색소이다.
▨ 종류 및 관련제품
    Red Cabbage 40-L, 80-L ,레드파우다 CR

10. 자색고구마 색소

고구마의 형질을 전환시킨 자주색의 고구마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 색소로써 안정성과 색상이 우수하다. 적양배추 색소와 유사하나 다른점은 냄새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음료등 산성식품에 사용가능하다.
▨ 종류 및 관련제품
    자색고구마 색소-BP

11. 고량(수수) 색소

고량색소는 벼나 고량의 열매, 껍질로부터 얻어지는 것으로 원료는 거의가 중국산이다. 주성분은 후라보노이드계인 아피 게닌(Apigenin)으로 내열.내광성이 우수하여 장기간 가열에도 안정적이다. 색조는 붉은 빛이 감도는 갈색으로 단백질에 대한 염착성이 우수하여 햄, 쏘세지, 조림류, 스낵류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종류 및 관련제품
    브라운 칼라 - L, 브라운 액상칼라

12. 카카오 색소

카카오의 껍질에서 추출한 후라보노이드계인 쵸코렛색소이다. 약산성 이상의 영역에서 내열성,내광성이 매우 우수하며 강산에서는 다소 안정성이 결여된다. 염착성은 매우 우수하여 햄, 쏘세지, 조림류, 스낵류, 화장품의 소재로써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종류 및 관련제품
    카카오색소-C

13. 안나토 색소

안나토색소는 중남미 원산의 베니노키류 베니노키 종자의 겉표면으로부터 추출하여 얻는 것으로 주 성분은 빅신, 노르빅신 이다. 이 색소는 황색·주황색을 나타내며 용해성에 따라 수용성 타입과 지용성, 수분산성 타입으로 나눌 수 있다. 용도로는 마가린이나 치즈등의 유지제품에는 지용성 타입이, 과자나 가공용 된장, 앙코 등에는 수분산성타입이, 육제품 등에는 수용성 타입이 사용되고 있다.
▨ 종류 및 관련제품
    수용성 안나토색소,유용성 안나토색소, 안나토색소 WS-550

14. 블랙칼라-P

치자계열의 3원색을 혼합하여 만든 색소로써 주로 면이나 떡류에서 검은색을 낼 때 사용된다. MSC의 독특한 기술로 제조된 이것은 점차 시장성을 키워가며 식품 전반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 종류 및 관련제품
    블랙칼라-P

(주)엠에스씨 본사 및 공장 : 경남 양산시 소주회야로 45-73(소주동) / TEL(055)389-1001 / Fax (055)366-0478,3950/
내부정보 관리규정 / 개인정보취급방침/ 분당지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0번길 10-3 (수내동) / TEL(031)719-4161 / Fax(031)-719-4160
Copyright © MSC Co.,Ltd. All rights reserved.